3회 관광 빅데이터 분석대회 기술경영대학원 은상 수상 > Photo | UNIST-융합경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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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회 관광 빅데이터 분석대회 기술경영대학원 은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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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10-11 03:54 조회77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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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대회소개
 -본 대회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주최하고, 한국조사연구학회가 주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원활한 대회 진행을 위해 한국관광학회, 한국통계학회, 한국자료분석학회,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 네이버,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SAS코리아, (주)데이터솔류션, (주)베가스에서 협찬한다. 최근 5년간의 국민여행실태조사 자료가 기본 본석 자료로 제공되었고,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여러 가지 빅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 선정 및 가공, 분석, 예측 모델링 등의 과제를 통해 관광산업 발전을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 및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 일정:
   총 152개의 팀이 참여하였고, 1차 심사에서 10개의 팀이 합격하여 2015년 8월 28일 금요일 고려대학교 정경관에서 최종심사 및 시상식이 진행.
 - 이번 대회 입상자에게 대상 1팀(500만원), NAVER 특별상 2팀(팀당 300만원), 금상 1팀(300만원),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상 1팀(200만원), 은상2팀(200만원), 동상 3팀(팀장 100만원)등 총 상금 2300만원이 주어진다.

Ⅱ. 기술경영대학원 참가사항
  - 20146017 김우희
  - 20146005 김홍태
  - 20146019 김효은
  - 20156013 채수연

Ⅲ. 분석내용: 대회의 주제였던 한국의 관광산업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한국인의 여행실태 및 특징을 지적하며 예산정보기반의 국내여행 제약요인 해소를 통한 지역관광 활성화 대책 모색을 세부주제로 선정하였고 관련분석내용은 아래와 같다.
ㅇ 주요 분석은 SNS, SNA, 패턴, 연관성 분석, 의사결정나무 등으로 과거 여행객의 특정 지역내 활동에 따른 소요비용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음.
   - SNS(TEXT MINING): 2015년 7월 28일부터 2015년 8월 13일까지 키워드가 “국내여행”인 트위터 데이터 전수조사 총820건, 주요키워드, 감성분석(긍,부정,중립) > 국내 여행관련 키워드 중 예산관련내용 추출
   - SNA: 여행한 장소가 다음 여행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 > 국내 여행객의 이동 여행경로 등 여행패턴 파악(현황정보이나, 주요 흐름이 있으며 이를 파악하여 지역정책 육성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음)
   - 의사결정나무: 거주지, 여행지역, 여행일수, 숙박 장소, 이동교통수단 입력으로 예상소요비용 정보제공
   - 패턴 분석: 예산별 여행객들의 주요 활동 패턴 분석을 통한 만족도가 높은 예산별 패턴 파악(명확히)
   - 연관성 분석: 지역별 여행객 활동에 대한 연관성 분석, 특정 여행지별 여행객의 활동특성 정보 제공을 통해 유사한 정보를 지닌 여행자에게 관련 여행활동 추천

실행전략 및 결론
분석 결과를 활용해 위와 같은 실행전략과 결론을 제시했으며, 그결과 은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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